Reading Log/etc.2017. 6. 4. 16:12

책을 읽으며 틈틈히 요약 정리한 내용. 일단 나는 해외 거주 중이고 생활 및 소비 패턴이 한국과 다른 점이 많아 100% 적용할 수는 없지만 응용하기 좋은 팁이 많다. 따지고 보면 뻔한 내용이지만 이 책을 읽으며 약간의 동기 부여를 할 수 있었다.



1부. 부자가 되려면 정리부터 하라


■ 우리가 부자가 되는 것을 방해하는 것들

집 정리를 안 했을 때의 기회비용: 물건이 차지하고 있는 공간의 기회비용을 다룬 이 장의 내용은 집값이 워낙 싸고 넓은 평수가 대다수인 지역에 사는 내게는 크게 와닿지 않았다. 호더(hoarder)급으로 살아서는 안 되겠다는 경각심만 조금 들었을 뿐...

부자가 되는 방법이란: 푼돈을 아껴 종잣돈을 만들어야 한다는 원론적인 이야기.


■ 정리를 하면 부자가 될 수밖에 없는 이유

물건 정리는 지출 관리의 시작: 정리하는 습관을 가져야 돈을 모으는 습관이 생긴다.

흩어지는 돈 모으는 돈 정리: 정확한 지출 내역을 정리할 필요성.

정리하면 쇼핑을 하지 않게 된다: 쇼핑 대신 다른 방법, 즉 정리를 통해 마음의 보상을 획득하자.

정리는 성공의 기회를 만든다: 가시적인 작은 성공을 노리고 주기적으로 새로운 것을 시도하자.

정리의 나비 효과: 작은 성공을 통해 정리의 효과가 삶을 바꾼다.


■ 도전! 정리력 100일 프로젝트 

정리 서약서를 작성한다: 정리를 통해 얻고 싶은 것, 정리를 잘하게 된다면 일어날 변화, 계속해서 정리하지 않을 경우 발생할 일, 정리가 필요한 이유, 나에게 있어 정리란 무엇인지를 정리해 서약서를 작성하자.

보상계획을 세운다: 날짜를 지정해 구체적으로 보상 계획(예: 하루 1만원씩 적립해 100일 성공 시 사용)을 세우자. 

정리 일기를 작성한다: 사려 깊은 기록을 위해 쇼핑한 것, 버린 것, 미션 소감을 포함해 일지를 작성하자.



2부. 차곡차곡 부자가 되는 방법


■ 합리적인 소비습관을 만드는 비우기

비우는 것에 대한 기회비용: '매몰비용의 오류'라는 개념이 흥미롭다. 아니다 싶을 때는 정확한 계산을 거쳐 과감하게 포기하는 것이 낫다. 버리는 것 역시 나중에 후회할 것 같다고 염려할 필요가 없다고는 하는데 이 대목은 머리로는 이해가 돼도 가슴으로는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았다.

비우기를 미루게 만드는 것: 쓰레기를 버리는 방법과 음식 유효기간 정리 등 물건 버리기에 대한 팁.

물건을 비우는 기준: 필요, 시간, 기분(설렘), 가치, 공간을 기준으로 판단. 물건을 버린다고 추억까지 버리는 것은 아니다.

비우는 두 가지 방법: 1) 단계를 높여 가며 매일 1개씩 버리고, 2) 남길 것만 빼고 한꺼번에 버린다.

가계에 보탬이 되는 비우기: 나눔, 물물교환, 중고판매, 중고구입, 대여, 공유를 활용해 가계에 보탬이 되게 하자.


■ 새어나가는 돈을 막아주는 돈 정리법

지갑 정리부터 해보자: 버릴 것, 버리기 애매한 것, 중요한 것순으로 분류해 버릴 것은 파쇄하고 애매한 것은 한 달 동안 따로 분류한 후 결정하고 중요한 물건은 잘 수납하자. 가급적 재정 상태 확인을 위해 현금을 애용하고 신용카드를 멀리하자.
한 달 고정지출을 파악하고 있는가: 한 달을 사는 데 필요한 돈, 저축과 보험료 액수, 여가생활에 사용할 수 있는 여윳돈을 확인하고, 월단위와 연단위로 고정 지출을 파악하자. 파악한 고정 지출을 토대로 지출 계획을 변경하고 저축 계획을 세운 후 가족에게도 공유하자.
가계부 습관이 몸에 배는 법: 가계부는 재테크의 시작이다. 수입과 지출을 기록한 후 평가하는 과정을 수행하자.
영수증 정리의 비밀: 항목별로 영수증을 잘 정리해 사후 평가하면 지출을 줄일 수 있다. 
안 하면 후회하는 청구서 정리: 청구서를 방치하거나 지나치지 말고 잘 정리해 납부하고 인터넷 청구서나 자동이체로 변경하자.
통장 정리를 통한 돈의 목적 찾기: 막연히 모으는 대신 목표를 가지고 돈을 모으자. 다 쓴 통장은 버리고 용도별로 사용 계좌를 정리하자.

■ 쓸데없는 지출을 줄이는 집안 정리법

집안 곳곳에 돈이 숨겨져 있다: 은유가 아니라 실제로 곳곳에 돈이 숨어있다는 내용.
냉장고 정리, 어렵지 않다: 요리를 통해 냉장고를 비우고 항상 70%까지만 채우자. 구매 시 날짜를 기록하고 대량 구매를 피하는 것도 냉장고를 비우는 데 좋은 방법. 식료품 종류별로 지정석을 만들고, 투명한 밀폐 용기를 사용하고, 바구니를 활용하자. 다 먹어서 다시 사야 할 것, 현재 냉장고 안의 음식과 식재료, 이 식재료로 만들 수 있는 음식을 메모해 냉장고에 붙여 놓자.
입을 옷이 생기는 옷 정리의 마법: 항상 입는 옷만 입게 되므로 입을 옷만 보관해 가짓수를 줄이자. 사람들은 내가 입는 옷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. 필요(현재 입는 옷인가), 시간(입을 일이 있는가), 기분(입었을 때 기분이 좋은가), 가치(나의 가치를 떨어뜨리지는 않는가)를 고려하자.
아이 공부 습관은 정리 습관부터 시작된다: 집안 정리가 안 되는 이유는 가족이 아닌 바로 나다. 장난감을 최소 개수로 줄이고 물건마다 제자리를 지정하자. 가족의 눈높이에서 가족이 스스로 정리할 수 있는 환경을 조성하자.
수납도구도 제대로 활용해야 한다: 제대로 활용하지 않고 쌓아두기만 하면 오히려 정리에 방해가 된다. 시간 편의성, 공간 활용성, 수납할 물건 등을 고려하고, 수납할 제자리를 만들고, 필요할 때 치수, 하중, 재질, 통일성을 고려해 구매하자. DIY는 아무나 하는 게 아니다.
노쇼핑 프로젝트: 교통비와 식비 등 필수 지출 항목을 제외하고는 아무 지출도 하지 않는 미션을 수행해 보자. 구매를 지연하고, 쇼핑 대신 다른 일을 해 충동구매를 막자. 쇼핑하는 데 시간을 들일 시간을 집안의 재고를 파악하는 데 쓰는 것도 좋은 전략.

■ 시간을 투자하여 수익을 올리는 일 정리법
부자들은 절대 시간 낭비를 하지 않는다: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잘 써야 돈을 벌 수 있다. 
쓸데없는 일을 비워라: 실제 업무에 투여되지 않는 잉여 시간을 파악하고 줄이자.
시간가계부 작성의 마법: 10~15분 단위의 Time Log 작성을 통해 내가 사용하는 시간을 객관화하고, 시간을 소비가 아닌 투자 개념으로 인식하자. 시간 도둑을 잡고 스마트폰을 멀리 하자. 보상을 통해 추진력을 얻을 수 있다. 다른 사람 때문에 시간을 낭비하게 되는 경우에는 호의적으로 거절하거나 한계선을 정해 수용하자.
소중한 일들로 하루를 채우는 기쁨: 생산적인 시간과 관리적인 시간을 구분해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소요될 시간을 정확히 파악하자. 일, 주. 월 단위로 고정 일과 목록을 만드는 것이 좋다. 미루지 않고 당장 실행하는 습관(예: 5분 안에 할 수 있는 일은 미루지 않고 바로 해치우고 일단 하기 싫더라도 딱 5분은 해보는 습관)을 들이자. 매일 1시간 등 일정 시간을 지정해 생산적인 활동에 투자하고, 자투리 시간도 버리지 말고 가치 있게 사용하자.
정리하지 않는 정보는 제값을 못한다: 컴퓨터 파일 삭제, 효과적인 파일명 사용, 폴더 정리, 바탕화면 정리를 통해 컴퓨터를 정리하고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자. 이메일은 메일함 정리, 개인/업무 메일 분리, 뉴스레터 해지, 폴더/라벨링을 통해 정리하자. 2분 안에 처리할 수 있는 메일은 바로 회신하는 것이 좋다. 사진은 폴더 생성, 잘 나온 사진 추리기, 앨범 제작을 통해 정리하자.


3부. 부자처럼 우아한 삶을 유지하려면

■ 몸을 움직이는 사람
우아하게 사는 법: 품질이 좋은 물건을 쓰고 최소한의 물건만 소유한 상태에서 정리정돈을 습관화해 정리에 들이는 시간을 줄이자.
타이머의 힘: 애들 밥 먹일 때 타이머를 사용하라는 대목에서 기함했다. 주변에 어릴 때 이런 방식으로 학대당한 사람이 있어서... 에휴. 5분 청소법, 10초 청소 습관, 타이머 쇼핑법 등은 괜찮은 팁.
정리의 골든타임을 사수하라: 미루다 보면 돌이킬 수 없는 시점, 즉 호더의 길로 접어든다. 단순한 규칙을 정하고 'if-then' 방식(예: 먼지를 닦기 가장 좋은 때는 먼지를 발견한 순간)으로 골든타임을 지키고 동기를 부여하자.
몰입의 장소를 만들어라: 조리대, 식탁, 책상, 거실바닥 등 절대로 물건을 두지 않는 클린 스팟을 지정하고 자신에게 맞는 청소 도구를 활용하자.

■ 정리된 삶의 시작
느린 Day 프로젝트: 평소보다 여유 있게 행동하는 날을 가져 매 순간 정리할 시간이 충분하다는 것을 깨닫자.
혼잣말하기의 효과: 의지력을 높이기 위해 혼잣말하는 습관(예: 지금 XX하자, YY를 하다니 참 잘했어)을 가지자.
정리하지 않는 가족에게: 좋은 행동은 전염이 된다. 내가 먼저 정리하면 가족도 따라서 정리하게 된다.
정리 요요현상의 비밀: 일단 시스템을 만들면 다시 제자리를 찾기 쉽다. 어지르기와 치우기는 반복되지만 점점 시간이 줄어든다. 정리력을 얻기 위해 정리하고 어지르고 정리하는 과정을 반복하자.


책의 마지막에 부록으로 삽입된 돈, 주방, 드레스룸, 공부방, 베란다, 욕실/현관 정리 일정표가 꽤 유용하다.


Posted by Finrod